칼럼

2015-10-23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

admin
1023 [오늘의 말씀]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

성구
형제들아 너희는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 (살후 3:13)

묵상과 적용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교회의 성도들에게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살후 3:10)”라고 권면했습니다. 이 말은 과격하게 들릴 수도 있으나, 평소에 열심히 일을 하거나 게으름을 피우지 않는 사람들은 이 말씀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쁨으로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게으름을 부리던 사람들에게는 충격적인 말일 것입니다.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으면 깊이 생각하면서 자숙하면 좋겠는데, 속이 부글부글 끓으니 가만히 있지 못하고 불평했습니다. 교회에는 늘 이렇게 믿음이 연약한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사도 바울은 그 말씀에 이어서 다음과 같이 몇 가지 교훈하고 있습니다.

첫째, 사도 바울은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13)”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갈 6:9)”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고전 15:58)”.

믿음의 사람들은 낙심할 줄 몰라야 합니다. 사람들이 낙심하는 이유는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또 선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하나님의 축복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선한 일을 하는 사람들을 높이 들어 쓰시며, 선한 일을 하는 사람을 통해 영광을 받으십니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선을 행했다면, 그것은 예수님께 한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때가 오면 반드시 열매가 나타난다는 것을 믿으십시오.

둘째, 사도 바울은 “누가 이 편지에 한 우리 말을 순종하지 아니하거든 그 사람을 지목하여 사귀지 말고 그로 하여금 부끄럽게 하라(14)”고 말했습니다.  목회를 하다 보면, 순종을 잘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런 사람들 때문에 교역자들은 속이 상할 때가 많습니다.

히브리서 13장 17절에 보면,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신들이 청산할 자인 것 같이 하느니라 그들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라고 기록되어있습니다. 하나님의 종들이 쓸데없는 소리나 진리에 어긋나는 소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비록 자신의 의견과 맞지 않을지라도 하나님의 종이 하라고 하면 복종해야 합니다. 물론 먼저 목회자들이 존경받은 만한 덕성을 갖춰야 되겠지만, 사실 부족한 주의 종의 말이라도 순종하면 목회자에게 격려가 되어 목회를 즐겁게 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런 교회가 바로 부흥되는 교회입니다. 그런데 순종하지 않으면 목회자들이 근심하므로 교회에 유익하지 않습니다.

셋째, 사도 바울은 “그러나 원수와 같이 생각하지 말고 형제 같이 권면하라(15)”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그들을 회개시키는 데 유익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합니다. 그런데 한 번의 실수로 인해 그 사람을 원수로 여기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우리는 인자한 마음으로 서로 서로 용서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사랑하는 형제에게 권면하듯이 사랑으로 권면해야 합니다.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사람은 이렇게 사랑하는 마음으로 권면하는 사람입니다.

넷째, 사도 바울은 “평강의 주께서 친히 때마다 일마다 너희에게 평강을 주시고 주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16)”라고 말했습니다. 사도 바울이 무엇보다 원한 것은 평강이었습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평강의 주님께서 데살로니가교회의 성도들에게 평강을 주시기를 축원했습니다. 언제 어떤 일이 생겨도 평강이 있기를 기원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보다 더 귀한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어떤 형편에 처해 있어도 마음에 평강이 있는 사람은 복이 있는 사람입니다. 마음에 평강이 있을 때, 영적으로 가장 건강할 때입니다. 평강이 있을 때, 무슨 일을 하든지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도
좋으신 하나님, 선을 행하도록 저희를 권고하시니 감사합니다. 저희가 선한 일을 통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옵시고, 또한 낙심하지 않게 인도하옵소서. 아멘

출처 : 20080928 주일예배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 데살로니가후서 3:13~18]